-
오늘은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을 한 번에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특히 보험금이 오랜 기간 자동으로 출금이 되다 보니 예전에 가입한 보험을 잊고 지내기도 하는데요. 모든 보험과 숨은 보험금을 찾아주는 '내 보험 찾아줌' 홈페이지를 통해 보험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보험금에서만 찾아가지 않는 숨은 자산이 2023년 6월 기준 약 6,6조 원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돈이 잠을 자고 있네요. 혹여라도 숨은 보험금이 있는지 한 번씩 체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내보험찾아줌 서비스
내보험찾아줌 서비스는 2018년부터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운영하는 서비스로, 가입한 모든 보험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조회하고 청구까지 할 수 있게 만든 간편 청구시스템입니다. 시간에 구애 없이 365일 24시간 언제든지 이용가능합니다.
서비스 특징
- 통합 조회 시스템: 여러 보험사에서 가입한 보험을 포함한 모든 보험 가입 내역과 숨은 보험금을 통합하여 조회합니다.
- 간편한 청구 절차: 개인 정보 입력 후 간단한 인증을 통해 모든 보험금을 일괄적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 모든 유형 보험 확인: 정상, 실효된, 휴면 처리된 보험까지 내가 가입한 모든 보험을 계약자든 피보험자든 관계없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이란?
숨은 보험금은 보험 계약에 따라 발생한 보험금 지급 사유(예: 질병, 사고, 만기 등)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계약자가 이를 청구하지 않아 아직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말합니다.
계약자가 보험금 지급 사유를 인지하지 못하거나, 청구 절차를 몰라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은 계약자가 청구하기 전까지 보험사에 남아 있게 됩니다.
내보험찾아줌 홈페이지-보험 조회하기
먼저 검색창에 '내보험찾아줌'을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서도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조회하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름과 휴대폰번호,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고 공동인증서인증, IPN인증, 휴대폰인증 중에 선택해서 인증절차를 진행합니다. 저는 간편하게 휴대폰인증으로 진행했어요.
정보동의에 체크하고 아래 확인을 눌러주세요.
가입된 보험을 조회하고 있는 중입니다. 약 30초 정도면 결과가 나옵니다.
현제 가입되어 있는 보험내역이 모두 나오네요. 저는 몇 년 전에 숨은 보험금 한 개를 찾아서 정리를 했었어요. 그래서인지 지금 가입되어 있는 내역 말고는 더 이상 없었습니다.
만약 조회 결과가 없거나 예상과 다른 경우에는 직접 해당 보험회사에 문의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조회되지 않는 보험도 있어요
- 계약 종료 후 3년 초과 계약: 보험금이나 제환급금 등의 지급이 완료된 계약은 계약 종료 후 3년 이내에만 조회됩니다. 따라서 계약종료 후 3년이 넘으면 조회되지 않습니다.
- 특정 금융기관 보험 상품: 우체국, 수협, 신협, 새마을금고 등 일부 금융기관에서 제공하는 보험 또는 공제 상품은 보험 조회 서비스에서 제외됩니다.
숨은 보험금이 있을 때 청구는?
내보험찾아줌 서비스에서 숨은 보험금을 찾았다면, 찾고 싶은 보험금 옆에 있는 청구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다음 본인 명의의 입금 계좌 정보를 입력하고, 청구를 완료합니다.
만약 청구 금액이 1000만 원 이하라면 대부분 3 영업일 이내에 자동으로 계좌로 입금되고, 그 이상인 경우는 추가 정보 확인 후 처리됩니다.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도제한 계좌 이체 및 ATM 거래한도 100만 원으로 상향 (0) 2024.05.02 소상공인 전기요금 지원 기간 연장 및 간소화(20만 원 특별지원) (1) 2024.04.23 2차 청년월세 특별지원 신청하세요 지원 대상 및 신청 (1) 2024.04.14 서민금융 잇다: 서민을 위한 금융서비스 플랫폼 출시 (0) 2024.04.09 KB소상공인 응원 프로젝트: 150억 원 지원의 자율 프로그램 (0) 2024.04.07